임차인 정보 본뒤 임대인이 찾아가는 신개념 임대차 매칭 서비스 ‘띵당’ 선봬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입력 2020.07.27 09:00

임차인 창업정보, 객관적이고 알기 쉽게 전달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이 모두 성공의 키를 쥘 수 있는 신개념 임대차 매칭 서비스가 나왔다. (주) 오픈유어아이즈 컴퍼니(대표 김보미)는 임차인이 업종과 임대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임대인이 원하는 임차인을 찾아 상가 계약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띵당’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상가 분양및 임대 물건 정보를 제공, 임차인을 모집하는 기존 온라인 정보 사이트와 달리 띵당은 창업을 앞둔 임차인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임차인이 새로 창업하려는 업종은 물론이고 창업 배경, 콘셉트, 영업 전략 등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띵당에 올리면 상가 임대인이 이를 보고 점포에 꼭 맞는 임차인을 찾는 방식이다.

띵당 소속 MD가 임차인 선정ㆍ취재

이 때문에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임대차 계약이 가능하다. 임차인은 업종과 브랜드에 최적화된 점포에서 영업해 수익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

‘띵당 임차인’ 서비스 핵심은 콘텐츠에 있다. 기존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는 각각의 부동산 중개인이 상가에 대한 정보를 직접 등록해 임대 물건 정보에 대한 객관성과 일관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띵당은 소속된 MD가 직접 임차인을 선정, 취재하고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 임차인 창업정보 등을 객관적이며 알기 쉽게 전달한다. 또 계약 건수 올리기에 급급해 허위 정보로 고객을 유인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검증된 정보를 통해 임대인이 임차인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해 그에 맞는 적합한 점포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띵당은 창업, 인테리어, 전문가에 의한 마케팅 및 광고 컨설팅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해 창업 성공율을 높인다.

띵당은 임대인과 임차인이 모두 같이 살 수 있도록 상생의 길을 터주는 역할도 한다. 임대인은 주변 상권을 파악하고 점포에 어울리는 해당 업종의 임차인을 유치해 공실 없이 지속적으로 상권을 유지할 수 있다. 임차인이 점포 위치와 월세만 보고 임대차 계약을 했다가 매출이 나오지 않아 결국 떠나기를 반복하는 악순환을 방지한다.

오픈유어아이즈 김보미 대표는 “이 서비스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함께 살 수 있는 상생에 초점을 둔 서비스로, 일시적 효과에 불과한 임대료 할인을 넘어서 상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 강한 연결 고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월 특정 업종에 대해 월세 할인해 주는 ‘띵당 커머스’도 제공

오픈유어아이즈는 임차인이 월세와 중개수수료를 파격적으로 할인 받을 수 있는 ‘띵당 커머스’ 서비스도 선보인다. 띵당과 제휴된 상가에 입점을 희망할 경우 특정 업종에 한해 월세또는 중개수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제휴 상가는 매달 바뀌며 임대 상가가 희망하는 업종도 그때그때 달라진다.

‘띵당 커머스’는 임대인이 원하는 특정 업종의 점포를 유치해 상권 내 무리한 업종 경쟁을 방지하고, 건강한 상권을 형성함으로써 미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띵당 커머스 첫 주자는 서울 강서구 마곡 지구 내 초대형 스트리트몰 ‘퀸즈파크나인’이다. 문영그룹이 개발한 퀸즈파크나인은 발산역 9번 출구 바로 앞에 있는 대형 스트리트몰이다.

문영그룹은 띵당 커머스 런칭을 기념해 발산역과 가장 가까운 C동 1층 부스상가 3개를 8개월 동안 월 10만원에 제공한다. 꽃집, 카페, 서점 관련 업종일 경우 추가로 1년간 임대료를 약 50% 할인한다. 평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임대료는 최대 60만~70만원 선이다. 이는 동일 지역 상가 대비 파격적인 할인이다.

문영그룹 임택규 전무는 “상가 공실은 상권 하락으로 이어지며, 상권이 하락하면 유동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결국 임차인도 피해를 입게 된다”며 “상가 시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생각해 띵당 커머스와 제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영그룹은 앞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임차인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띵당에 자신의 이야기가 소개되기를 희망하는 임차인은 띵당에 연락하면 상담 받을 수 있다. 또 임차인 정보를 보고 임대 계약을 희망하거나 임차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띵당으로 연락하면 전문가가 최적의 임대차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인스랜드 취재팀
<저작권자(c)중앙일보 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