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동지구 개발 수혜 기대...‘한강 듀클래스 고양 삼송’ 지식산업센터 공급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입력 2021.02.24 09:00

지하 2층~지상 9층, 1개동...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구성

고양 삼송택지개발지구 프리미엄에다 미래가치까지 품은 600만원대(3.3㎡당) 지식산업센터 ‘한강 듀클래스 고양 삼송’이 분양된다.

이 단지는 경기도 고양 삼송 택지개발지구 지원 S6-1블록에 들어설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9층, 1개동, 총 451실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65실로 구성된다. 법정 대비 214%에 달하는 총 488대를 수용하는 주차 공간이 마련된다.

고양시 덕은지구와 창릉신도시의 풍부한 광역 수요를 확보했다. 이 지식산업센터가 있는 삼송지구는 주변 향동지구를 비롯해 창릉지구, 원흥지구, 덕은지구, 은평뉴타운 등과 동시에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생활기반시설들이 확충되고 있다.

창릉지구 GTX-A 노선 창릉역 신설 등으로 올 초 전용면적 84㎡ 아파트값이 10억원을 돌파하는 등 선호 주거지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배후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 향동지구가 창릉신도시 3기 신도시 지정 이후 블루칩으로 부상하면서 이 지식산업센터도 수혜가 기대된다.

▲ ‘한강 듀클래스 고양 삼송’ 지식산업센터 투시도.

향동지구 인구는 약 9000여 가구(2만1600여 명)의 주거 인구와 업무시설 상주 인구를 합해 총 6만 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행정구역 상 경기도 고양시로 표기되지만 실질적인 생활권은 서울 은평구 상암동이라 할 수 있는 정도로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고양선(향동역)과 경의선(향동역)이 신설될 예정이어서 마곡지구 10분거리, 강남 30분대 진입이 가능한 교통망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교통 호재를 기반으로 국내 최대 미디어신도시 중 하나인 ‘상암DMC’, 3기 신도시 계획이 구체화된 ‘창릉지구’, 신비즈니스 메카인 ‘마곡지구’ 등의 업무시설 수요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동지구는 3기 신도시인 창릉신도시와 맞닿아 있으며 GTX-A노선뿐 아니라 고양선, 서부선, 경의중앙선 등의 광역 교통 인프라가 들어설 예정이거나 추진 중이다. 따라서 서울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경기 서북부 지역 교통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고양 삼송지구에 신규 공급되는 이 지식산업센터에도 기업체 문의가 많다고 분양 관계자는 전했다.

㈜한강그룹(비에스홀딩스)이 그동안 전국 곳곳에서 다수 지식산업센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축적한 건설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단지를 짓는다.

고양 스타필드와 이케아, 쿠팡 켄달스퀘어, 은평 롯데몰 등이 자리잡은 비즈니스 중심지에 자리 잡았다. 현장 바로 옆에 CJ 삼송 물류센터가 건립돼 삼송지구 유통 거점을 배후로 한 연관 기업 사옥으로 이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평가받는다. 직원 업무 편의와 복지까지 배려한 업무 공간을 구성한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제조업 선호도가 높은 ‘드라이브 인’ 설계를 적용(지하 2층~지상 5층)해 1.5톤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다.  ‘도어 투 도어’ 주차시스템을 통해 주차시스템 물류 이동 및 주차 쾌적성을 극대화한다. 입주업체 편의성 증대를 위해 6~9층 회의실과 9층 휴게실 공간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3호선 지축역, 삼송역과 6호선 환승역 연신내역,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IC 등을 통해 수도권 전역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서울과 고양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다. 강남 삼성역을 잇는 GTX-A 노선(예정)과 문산에서 광명, 평택, 천안을 잇는 서울∼문산고속도로, 신분당선 삼송역 연장(계획) 등 교통 호재도 있다.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분양 금액의 최고 80% 이상 장기 저리 융자가 가능하다. 입주와 동시에 등록증 발급으로 복잡한 인·허가 절차 비용 절감 및 경기도,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자금 대출 알선 등 금융지원도 한다.

입주업체에 한해 재산세 및 취·등록세 일부가 감면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에서 이전 시 법인세 4년간 100% 면제 및 이후 2년간 50% 감면돼 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제조업부터 IT업체까지 다양한 업종이 입주할 수 있다. 북한산 숲을 품은 지식산업센터를 600만원대(3.3㎡당)에 만날 수 있다"며 "수도권 서북부 교통망 완공과 창릉신도시 등 배후도시가 완성되면 이 단지가 있는 삼송 가치는 더욱 높아 질 것”이라고 전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634-5에서 마련된다. 관련 정보 확인 및 문의는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

조인스랜드 취재팀
<저작권자(c)중앙일보 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